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Skip to content

Home

조회 수 226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07년 4월 2일 (월) 10:07   여성동아

[여성동아]‘살림의 여왕’ 주부 2인의 봄맞이 건강 청소법 大공개

박정은 주부의 천연 세제 활용 노하우
준혁(7), 승준(6), 승혁(1) 세 아이의 엄마인 박정은(32) 주부. 그는 자연식, 숯 마사지, 천연 세제를 이용한 청소법으로
1년 만에 두 아이의 아토피 피부염을 말끔히 치료했다. 그가 공개하는 건강 청소법을 소개한다.

베이킹파우더로 만든 천연 세제
하수구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¾컵씩 하수구에 붓고 끓는물을 0.5ℓ 정도 부은 뒤 하룻밤 동안 두면 찌든 때가 사라져 말끔해진다. 중간에 물에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할 것!
쓰레기통 베이킹파우더를 쓰레기통 안에 뿌려두면 탈취 및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다.
곰팡이 젖은 스펀지나 걸레에 베이킹파우더를 묻혀 세면대, 타일 바닥 등을 닦으면 오래된 곰팡이를 없앨 수 있다.
주방용품 국자나 뒤집개 등 주방도구나 냉장고, 밥솥 등을 청소할 때는 물 1ℓ에 베이킹파우더를 섞은 다음 수세미나 행주에 묻혀 닦으면 깨끗해진다.
냉장고 누렇게 변색된 냉장고는 베이킹파우더 녹인 물을 헝겊에 묻혀 닦는다. 베이킹파우더를 용기에 담고 뚜껑을 연 채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음식 냄새가 사라진다.
침구나 커버 등 패브릭 침구나 식탁보, 쿠션 커버 등의 패브릭을 세탁할 때 베이킹파우더를 물에 개어 더러운 부분에 미리 발라두었다가 세탁하면 깨끗해진다.

▼ 식초 이용한 청소법
가구 곰팡이 핀 가구는 마른걸레에 식초를 묻혀 닦으면 곰팡이가 사라진다. 식초와 올리브오일을 1:3 비율로 섞으면 천연 가구광택제로 사용할 수 있다.
배수구 배수구에 식초를 붓고 1시간 정도 지나 뜨거운 물로 헹구면 악취를 없앨 수 있다.
타일 스프레이 용기에 식초를 넣고 타일과 타일 사이에 뿌린 다음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말끔해진다.
욕실 거울·유리창 더운물 0.5ℓ에 화이트와인과 식초를 ¼컵씩 분무기에 담아 섞은 뒤 거울이나 유리창에 뿌려 신문지로 닦아낸다.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서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에 묻혀 닦은 다음 물로 헹궈내도 거울과 유리에서 윤기가 난다.
냉장고 스펀지에 식초를 묻혀 닦으면 음식의 찌든 때나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냄새가 심하다면 레몬즙이나 오렌지즙으로 내부를 닦으면 향긋한 향을 더할 수 있다.
샤워부스나 욕조 식초를 데워 샤워부스나 욕조에 뿌린 다음 10~15분 정도 있다가 식초를 적신 수세미로 문질러 닦으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식기나 크리스털 제품 식초를 마른행주에 묻혀 닦으면 기름기가 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카펫 뜨거운 물 1컵에 식초 1큰술을 섞은 다음 걸레에 묻혀 카펫 얼룩을 닦아낸다. 마른수건으로 한 번 더 닦아 물기를 없앤 뒤 말린다.
세탁기 세탁기에 물을 받은 뒤 식초 한 컵을 부어 빨랫감을 넣지 않은 상태로 세탁기를 돌리면 남아 있는 비눗기와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다.

▼ 소금 이용한 세척법
구리 제품 소금에 레몬주스나 식초를 섞어 헝겊에 묻힌 뒤 구리 소재의 제품을 닦으면 깨끗해진다.
놋쇠 제품 소금 1큰술에 밀가루 2큰술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놋쇠 제품을 닦은 다음 물로 씻어내고 부드러운 천으로 문질러 윤기를 낸다. 유통기한이 지난 요구르트로 닦은 뒤 올리브오일로 윤기를 내도 좋다.
은 제품 유리그릇에 은박지를 반쯤 깔고 물과 소금 1스푼씩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은 제품을 넣어두었다가 2분후 물로 헹궈낸다.


신숙 주부의 공간별 건강 청소법
EBS ‘살림의 여왕’에 출연해 자신만의 집먼지 진드기 없애는 노하우를 소개해 화제를 모았던 신숙(33) 주부. 선우(8), 도완(6) 아이의 엄마인 그는 천식이나 비염 등 알레르기 증세와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천연 세제로 미세먼지까지 말끔히 없앤다. 공간의 특성에 따라 묵은 때부터 집먼지 진드기까지 말끔히 없애는 청소 비법을 소개한다.

▼ 침실
침대 매트리스는 커버를 벗긴 뒤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물걸레질한다. 스팀청소기의 고온으로 진드기나 세균을 제거한 후 세워서 햇빛에 잘 말린다. 마지막으로 손으로 두드리면서 먼지를 털어 죽은 집먼지 진드기를 털어낸다. 침구류는 60℃ 이상의 물에 천연 가루세제를 넣고 깨끗하게 세탁한 다음 햇빛에 널어 말린다. 천연 가루세제는 인터넷쇼핑몰이나 마트에서 1kg에 4천8백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빨래할 때는 물 1컵에 구연산 1큰술을 녹인 뒤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하면 살균·소독 효과가 있어 집먼지 진드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가 쌓이기 쉬운 커튼은 화학섬유로 돼 있거나 두꺼울수록 진드기나 먼지가 많이 생기므로 되도록이면 얇은 면 소재를 쓰는 것이 좋다. 아이가 자주 만지는 인형은 비닐봉지에 넣고 냉동실에 1~2일 정도 보관했다가 냉동실에 꺼낸 후 손으로 두드려 집먼지 진드기를 털어 없앤다.

▼ 거실
거실 가구는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은 뒤 면 걸레에 묻혀 닦는다. 테이블, 장식장 등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는다. 가죽 소파는 바나나껍질로 문지른 다음 마른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주면 광택이 나면서 가죽의 수명도 길어진다. 패브릭 소파는 천연 가루세제를 푼 물에 수건을 담가 꼭 짠 뒤 소파 전체를 구석구석 닦는다. 남은 물기는 창을 열어 자연 건조시킨 뒤 손으로 두드려 먼지로 날려 보낸다. 커튼이나 쿠션 커버 등의 패브릭류는 1~2주일에 한 번 세탁한 뒤 햇빛에 말려 집먼지 진드기를 없앤다.
카펫은 베이킹파우더를 뿌리고 1시간 정도 지난 다음 청소기를 돌리면 진드기와 냄새가 없어진다. 마룻바닥은 맨 마지막에 청소하는데 걸레질할 때는 먼지를 한 방향으로 모으는 것이 요령. 물걸레는 꼭 짜서 사용하면 물 자국이 남지 않고 먼지가 밀리지 않는다. 물걸레를 필요한 만큼 한꺼번에 빨아두고 사용한 뒤 전체 청소가 끝나면 바로 세탁해 햇빛에 바짝 말려야 냄새가 나지 않는다.

▼ 욕실 · 주방
곰팡이와 찌든 때로 얼룩진 욕실과 주방 벽면은 천연 가루비누에 구연산 1큰술을 섞어 만든 세제로 청소한다. 이것을 물을 담은 스프레이 용기에 넣어 뿌린 후 30분 정도 두었다가 수세미로 살살 닦아 때를 제거한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살균효과까지 볼 수 있다. 주방도구는 물에 천연 가루세제를 풀어 2시간 이상 불린 뒤 수세미로 문질러 닦고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어 건조시킨다. 후드 안 필터와 가스관 호스도 천연 가루비누에 구연산 1큰술을 섞은 물에 수세미를 적셔 닦아낸다.
세면대나 욕조, 주방 개수대 등의 물때는 베이킹파우더를 골고루 뿌린 후 칫솔로 구석구석 닦은 후 다시 구연산을 희석한 물을 뿌려 미지근한 물로 헹궈 없앤다. 변기는 천연가루세제를 뿌려 때를 불렸다가 변기 솔로 닦은 뒤 샤워기의 뜨거운 물로 변기 안쪽 테두리부터 씻어낸다.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여성동아 사진파트 ||


(안심) 짧은 주소는 : https://bit.ly/1yQsVoY 입니다

전체 방문자 : 658,713 오늘 : 770 어제 : 847 문서 : 1,416 (+2) 댓글 : 26
전체회원 : 1,012 (+1) 엮인글 : 0 첨부파일 : 1,294 전체 페이지뷰 : 4,842,141 오늘 페이지뷰 : 11,318 어제 페이지뷰 : 22,169
Copyright by Myceo 2008 All rights reserved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017-3 2층
☏1600-0324

Made By Myce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